학회소개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 그래핀 학회 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는 2008년 국내 그래핀 연구를 촉진하기 위한 학술연구회 모임으로 시작되어, 지난 2020년 명실공히 한국그래핀학회로 재도약하여 그래핀과 2차원소재에 대한 국내외 연구활동을 꾸준히 활성화시켜 왔습니다.

우리나라 연구자들은 그래핀의 발견 초기부터 2차원소재의 학문적, 기술적 발전에 주도적인 위치에서 기여해 왔습니다. 여기에 한국그래핀학회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이 큰 역할을 해왔음은 이미 주지의 사실입니다. 매년 개최되고 있는 윈터스쿨과 그래핀/2차원소재 심포지엄 그리고 Korea-EU Workshop등의 국제적인 학술활동을 통해 관련분야 연구자들간의 학문적 교류를 촉진하고 우수한 신진연구자들을 발굴함으로써 국내 연구활동의 촉진과 더불어 세계화, 국제화에도 크게 기여해왔습니다.

2024년부터 저와 함께 학회를 위해 봉사해주시는 3대 임원진은 여성연구자들의 참여를 더욱 장려하는 등 학회 참여의 저변을 넓히고 좀 더 열린 학회를 지향하기 위해 각 분과위원회별로 위원장, 부위원장과 간사 두분을 위촉하고 가급적 여성과학자들이 임원진에 참여하시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그래핀이나 2차원 소재의 응용분야가 매우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고 있는 전세계 과학기술계의 흐름에 발맞추어 좀 더 다양한 관련분야의 과학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는 학회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한국그래핀학회 Korean Graphene Society 3대 회장 김 상 욱

최근 국내외적으로 그래핀등 2차원 신소재를 실용화, 산업화하려는 노력들이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연구 초기부터 관심을 끌어온 반도체등 IT분야나 복합소재분야 뿐만이 아니라 에너지, 환경, 메디컬 응용, 그리고 최근에는 로보틱스와 같은 최신 미래 연구분야에서도 2차원 신소재들이 큰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그래핀 발견 초기부터 혁신적인 학문적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해온 2차원소재의 가치를 더욱 높이고, 다양한 분야에서 유익하게 활용되는 살아있는 과학기술로 성장하는데 한국그래핀학회가 같이 할 것입니다. 회원님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깃들고, 본 학회 활동을 통해 연구활동 또한 더욱 발전하시고 번창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제 3대 한국그래핀학회장 김상욱 드림